우울증에 관한 소고(슬프고 억울해!)

우울증을 앓는다는 것

우울증은 회색을 칠하는 페인트공과 같습니다. 마음속에 잿빛을 칠하고, 앞도 뒤도 보이지 않아 꼼짝없이 마음속에 갇히게 하는 질병.
마음속에서는 치열한 싸움을 하고 있습니다. 슬프고 억울해! 아무것도 못하겠어! 다 귀찮아, 더 살기 싫다, 아무도 나를 이해 못해, 기운이 안 나, 사는 게 힘들어! 몸이 무겁고, 자꾸 쳐진단 말이야!

우울증은 다양한 요인, 다양한 시기에 발병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환경적, 생물학적인 원인들 뿐만 아니라 기저질환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다른 질환들의 합병증 및 후유증 등으로 인해 우울증은 누구나 언제든 걸릴 수 있는 질환인데요, 아이러니하게도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이 흔한 질환은, 자신을 가장 고독하고 외로운 곳에 고립시킨다는 점입니다. 왜 그럴까요?

우울증이 발병하기까지의 시간과 사건들을 생각해 보면 그 답을 알게 될 것입니다.
어린 시절에 필요했지만 상실된 것들, 거부당한 마음들, 억압되었던 욕구들, 사랑 받고 싶었지만 떠난 것들, 사랑했지만 떠난 것들, 아무도 알아 주지 않은 슬픔과 분노 등등.

환경에서 원하고 받아들여지는 감정과 태도만 표현하며 엉겹결에 나이를 먹었습니다.
마음은 늘 물에 젖은 걸레같은데, 세상은 가볍고, 경쾌한 인삿말을 좋아합니다. 선생은 예의바르고 공부 잘 하는 학생을 좋아하고, 사장은 일 잘 하고 활력있는 사원을 좋아합니다. 친구들은 자기들의 얘기를 잘 들어주면 좋아하고, 부모는 옛날 얘기 꺼내지 않고, 현실을 야무지게 사는 자식을 좋아합니다. 결혼을 하면 또다른 효도가 강요되고, 자식은 독립을 말하면서 언제든 필요할 땐 도움주는 부모를 좋아합니다.

나도 이해받고, 사랑받고 싶은데 누구한테 받을 수 있는 거냐구요?
가정 내의 환경, 사회 생활에서 원하는 모습으로 맞춰 살다가 어느 날 지쳐 쓰러지는 날, 번아웃증후군 같이 기력이 쇠한 자신을 마주하게 됩니다. 아무것도 없이 공허하고, 슬프고, 억울하고, 무기력한 자신을요.

우울증을 설명해 봤는데요, 우울증은 상실과 억압과 좌절과, 분노의 감정이 어우러져 만드는 하모니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음이 내지르는 소리에 놀라 멍한 얼굴로 자신을 외롭게 방치하는 것, 일어서기도 귀찮고 부질없어지는 마음 상태를 우울증의 증상이라고 정리하겠습니다.
우울증은 위와 같이 마음에 돌덩이를 매달고 중력을 견디는 기분을 느끼게 하는 마음의 질환이지만, 이같은 우울증을 겪게 하는 뇌의 질병이기도 합니다.

우울증 증상

심리적 증상

무기력증: 지속적인 우울감이나 축축 쳐지고, 늘어지는 느낌.

무감각: 즐겁지가 않고, 재미가 없으며 흥미를 못 느낌.

무가치함: 자신이 필요없는 존재 같고, 내 탓인 것 같고, 내 잘못인 것 같은 기분.

절망감: 삶에 대한 희망이 없어지고, 공허하고, 미래가 불안하고, 기대할 것도 없는 기분.

고립감: 공허하고, 황폐하게 느껴지고, 고독한 느낌. 아무에게도 이해를 못 받고 있다는 느낌.

불쾌감: 짜증이 나고, 억울하고, 신경질적인 기분.

고통감: 말로 표현하기 힘든 고통스런 감정, 누구에게도 이해받지 못할 거라는 생각이 드는 이유가 됨.

사회적 증상

인간관계가 좁아지고, 모임이나 교류를 피하게 됨.

활동 범위가 좁아짐.

공부나 일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고, 능률이 떨어짐.

우울증의 반작용으로 일에 대한 집착, 중독이 나타날 수 있음. 소아우울증인 경우 꾀병이나 등교 거부, 게임이나 스마트폰 중독 등으로 표출될 수 있음.

신체적 증상

잠을 필요 이상 많이 자거나, 불면증 유발.

평소 먹는 양보다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안 먹게 됨.

늘 피곤하고 기운이 없으며, 생기가 없음.

몸의 불쾌감이나 두통이 종종 일어남.

우울증의 세 가지 원인

우울증의 원인은 유전적, 환경적, 생물학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작용에 의해 발병한다고 합니다.
세 가지 원인들을 종합해 보면, 가계 내의 우울증을 앓는 환자가 있는 경우 우울 발병률이 높다는 것인데요, 유전정보, 가정 내의 분위기, 경험치와 더불어 학교나 직장 등에서 겪는 안 좋은 경험들은 우울증의 촉매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유년기 트라우마, 학교나 직장에서 받는 압박과 스트레스,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각종 갈등과 상처 등등.
환경적인 원인을 단적으로 말하면 내 욕구와 외부의 요구가 갈등하고 대응되면서 받게 되는 데미지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우울증 환자에게서 뇌의 해마가 위축되고,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기분, 감정이나 욕구, 운동 능력을 담당하는 신경전달물질은 세로토닌, 도파민, 노르에피네프린 등이라고 하는데요. 뇌세포들끼리 원활하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는 이 신경전달물질들의 불균형이 우울증일 때 발견된다고 합니다. 유전력이나 스트레스 등의 이유로 추측은 하지만 신경전달물질의 감소 또는 증가의 근본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기타 원인으로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기저질환에 따른 증상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우울증은 발병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울증 치료

감정에는 원인과 이유가 있습니다. 우울한 이유를 생각해 보면, 알게 모르게 받은 상처들과 억울한 일들, 좌절된 감정들, 분노에 차 있지만 해결할 수 없는 사건들 등등 우울하게 만든 일들은 많습니다. 우울을 만든 사건들은 분명히 존재하는데 우울을 느끼는 것이 잘못일까요?

우울은 정당한 감정입니다. 과거에 일어난 일들에 대해 정당하게 느끼고, 사건에 맞는 감정입니다.
그럼에도 우울증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울한 사건은 과거에 있는데, 우울증은 현재까지 따라 와 현재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우울증 치료방법

인지행동치료(CBT)
자신의 사고 패턴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수정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울증 증상을 개선하고, 행동과 사고 패턴을 긍정적으로 바꾸고,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
우울증으로 진단되는 경우 신경전달물질의 정상화를 돕는 약물로 항우울제가 사용됩니다. 약물치료는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에 따라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우울증의 치료약은 부작용이 적고, 치료효과는 높다고 합니다. 메스꺼움, 어지럼증, 졸림 등의 부작용은 있을 수 있지만, 담당 전문의와 상담과 처방으로 자신에게 맞는 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음주는 특히 삼가야 하고, 처방약은 담당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기경련요법
심한 우울증의 경우에 사용되며 우울증의 빠른 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전기 자극을 통해 뇌의 활동을 조절하는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기타 등등
오메가3, 달맞이꽃 등의 생약 제제도 우울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맺는 글

우울한 일에 느끼는 우울감은 옳고 정당합니다.
그러나 우울증이 심해져 현재의 삶에 지속적인 악영향을 미친다면 우울했던 일이 문제가 아니라, 우울증 자체가 삶을 피폐하게 하는 악순환을 만듭니다.
바꿀 수 없는 대상은 놔두고, 바꿀 수 있는 자신에게 집중하면서, 그럼에도 지금껏 잘 버텨 온 자신을 쓰다듬어 주면서 맛있는 음식도 먹여주고, 아껴주는 시간을 갖기를 바랍니다.

아무도 돌보지 않았고, 이제는 아무도 돌볼 수 없는 자신의 마음을 잘 보듬고 치료해주어야 할 때가 되었습니다.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더 가뿐하게 웃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경계선 성격장애 글 보러 가기

조울증에 관한 글 보러 가기

15 thoughts on “우울증에 관한 소고(슬프고 억울해!)”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